1. 럼바우 객체지향 분석 기법에서 동적 모델링에 활용되는 다이어그램은?
👉 상태 다이어그램 (State Diagram)
2. 객체지향 개념에서 다형성(Polymorphism) 설명
👉 다형성은 현재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 새로운 클래스를 쉽게 추가할 수 있다.
👉 다형성이란 여러 가지 형태를 가지고 있다는 의미로, 여러 형태를 받아들일 수 있는 특징을 말한다.
👉 메소드 오버라이딩(Overriding)은 상위 클래스에서 정의한 일반 메소드의 구현을 하위 클래스에서 무시하고 재정의할 수 있다.
👉 메소드 오버로딩(Oveerloading)의 경우 메소드명은 동일하지만 매개 변수 타입을 다르게 함으로써 구현, 구분할 수 있다.
3. GoF(Gangs of Four) 디자인 패턴에서 생성(Creational) 패턴에 해당하는 것은?
👉 추상 팩토리 (Abstract Factory)
👉 컴퍼지트 : 구조패턴
👉 어댑터 : 구조패턴
👉 옵서버 : 행위패턴
4. 익스트림 프로그래밍 ( eXtreme Programming; XP )
👉 소규모 개발 조직이 / 불확실하고 변경이 많은 요구를 접하였을 때 적합한 방법
👉 익스트림 프로그래밍을 구동시키는 원리는 상식적인 원리와 경험을 최대한 끌어 올리는 것
👉 구체적인 실천 방법을 정의하고 있으며, 개발 문서 보다는 소스코드에 중점을 둠
👉 애자일 방법론 중 하나
5. 소프트웨어 모델링 설명
👉 구조적 방법론에서는 DFD(Data Flow Diagram), DD(Data Dictionary) 등을 사용하여 요구 사항의 결과를 표현한다.
👉 객체지향 방법론에서는 UML 표기법을 사용한다.
👉 소프트웨어 모델을 사용할 경우 개발될 소프트웨어에 대한 이해도 및 이해 당사자 간의 의사소통 향상에 도움이 된다
👉 모델링 작업의 결과물은 다른 모델링 작업에 영향을 줄 수 있다. 유스케이스 명세로부터 필요한 요소들을 가져와 도메인 모델로 정리할 수 있다.
6. 객체지향 분석 기법
👉 동적 모델링 기법이 사용될 수 있다.
👉 데이터와 행위를 하나로 묶어 객체를 정의 내리고 추상화시키는 작업이라 할 수 있다.
👉 코드 재사용에 의한 프로그램 생산성 향상 및 요구에 따른 시스템의 쉬운 변경이 가능하다.
👉 작은 덩어리의 문제들을 해겨한 후 그 덩어리들을 뭉쳐서 좀 더 큰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상향식 방식이다.
7. 미들웨어(Middleware) 설명
👉 여러 운영체제에서 응용 프로그램들 사이에 위치한 소프트웨어이다.
👉 소프트웨어 컴포넌트를 연결하기 위한 준비된 인프라 구조를 제공한다.
👉 여러 컴포넌트를 1대1, 1대 다, 다대 다 등 여러가지 형태로 연결이 가능하다.
8. 객체지향 기법에서 같은 클래스에 속한 각각의 객체를 의미하는 것은?
👉 instance
9. 파이프 필터 형태의 소프트웨어 아키택처에 대한 설명
👉 서브시스템이 입력데이터를 받아 처리하고 결과를 다음 서브시스템으로 넘겨주는 과정을 반복한다.
10. 시스템의 기본요소
👉 입력(Input)
👉 출력(output)
👉 처리(process)
👉 제어(control)
👉 피드백(feedback)
11. 럼바우의 객체지향 분석 기법 중 자료흐름도(DFD)를 주로 이용하는 것은?
👉 기능모델링
12. 객체지향 분석 방법론 중 E-R 다이어그램을 사용하여 객체의 행위를 모델링하며,
객체 식별, 구조식별, 주체 정의, 속성 및 관계 정의, 서비스 정의 등의 과정으로 구성되는 것은?
👉 Coad와 Yourdon 방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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