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Computer Engineering

컴퓨터 구조

by KkingKkang 2024. 1. 4.

 

데이터

  • 숫자, 문자, 이미지, 동영상과 같은 정적인 정보
  • 컴퓨터와 주고받는 정보 / 내부에 저장된 정보를 데이터라 통칭하기도 함
  • 0과 1로 숫자를 표현하는 방법
  • 0과 1로 문자를 표현하는 방법

 

명령어

  • 컴퓨터는 결국 명령어를 처리하는 기계
  • 컴퓨터를 실질적으로 움직이는 정보
  • 데이터는 명렬어를 위한 일종의 재료
  • 명령어의 생김새와 동작 방식 

 

CPU ( central processing unit )

  • CPU는 메모리에 저장된 값을 읽어 들이고, 해석하고, 실행하는 장치다
  • CPU 내부에는 ALU, 레지스터, 제어장치가 있다.
    • ALU : 계산기 (Arithmetic Logic Unit)
    • 레지스터 : CPU 내부의 작은 저장장치 (임시 저장 장치)
    • 제어장치 : 제어 신호를 내보내고, 명령어를 해석하는 장치 
      (컴퓨터 부품들을 관리하고 작동시키기 위한 전기 신호)

 

  • 제어장치에 들어오는 정보
    • 플래그
    • 클럭 : 컴퓨터의 모든 부품을 일사불란하게 움직일 수 있게 하는 시간 단위
    • 해석할 명령어 
    • 제어신호 

 

메인보드

  • 메인보드에 연결된 부품은 버스를 통해 정보를 주고 받음
  • 버스는 컴퓨터의 부품끼리 정보를 주고받는 일종의 통료
  • 다양한 종류의 버스가 있음
  • 컴퓨터의 핵심 부품을 연결하는 버스는 시스템 버스

 

시스템 버스의 내부 구성

  • 주소 버스 : 주소를 주고받는 통로
  • 데이터 버스 : 명령어와 데이터를 주고받는 통로
  • 제어 버스 : 제어 신호를 주고받는 통로 

 

 

반응형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