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목차
- 모든 것이 HTTP
-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- Stateful, Stateless
- 비 연결성(connectionless)
- HTTP 메시지
1. 모든 것이 HTTP
1) HTTP 메시지에 모든 것을 전송
- HTML, TEXT
- IMAGE, 음성, 영상, 파일
- JSON, XML(API)
- 거의 모든 형태의 데이터 전송 가능
- 서버간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도 대부분 HTTP 사용
2) HTTP 역사
- HTTP/0.9 1991년 : GET 메서드만 지원, HTTP 헤더 X
- HTTP/1.0 1996년 : 메서드, 헤더 추가
- HTTP/1.1 1997년 : 가장 많이 사용,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버전
- RFC2068 (1997) ▶︎ RFC2616(1999) ▶︎ RFC7230 ~ 7235 (2014)
- HTTP/2 2015년 : 성능 개선
- HTTP/3 진행중 : TCP 대신 UDP 사용, 성능 개선
3) 기반 프로토콜
- TCP: HTTP/1.1 , HTTP/2
- UDP: HTTP/3
- 현재 HTTP/1.1 주로 사용
- HTTP/2, HTTP/3 도 점점 증가
4) HTTP 특징
-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- 무상태 프로토콜(스테이스리스), 비연결성
- HTTP 메시지
- 단순함, 확장 가능
2.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- Request Response 구조
-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, 응답을 대기
- 서버가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
3. Stateful, Stateless
1) 무상태 프로토콜 스테이트리스(Stateless)
-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 x
- 장점 : 서버 확장성 높음(스케일 아웃)
- 단점 : 클라이언트가 추가 데이터 전송
2) Stateful, Stateless 차이
- 상태 유지 :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면 안된다.
(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뀔 때 상태 정보를 다른 점원에게 미리 알려줘야 한다.) - 무상태 :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어도 된다.
- 갑자기 고객이 증가해도 점원을 대거 투입할 수 있다.
- 갑자기 클라이언트 요청이 증가해도 서버를 대거 투입할 수 있다.
- 무상태는 응답 서버를 쉽게 바꿀 수 있다. ▶︎ 무한한 서버 증설 가능
상태 유지 - Stateful
항상 같은 서버가 유지되어야 한다.
무상태 - Stateless
중간에 서버가 장애나면 ? 다른 서버가 응답할 수 있다.
스케일 아웃 - 수평 확장 유리
Stateless 실무 한계
- 모든 것을 무상태로 설계 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다.
- 무상태 (로그인이 필요 없는 단순한 서비스 소개 화면)
- 상태 유지 (로그인)
- 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 로그인 했다는 상태를 서버에 유지
-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 세션등을 사용해서 상태 유지
- 상태 유지는 최소한만 사용
4. 비연결성
- HTTP는 기본이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
- 일반적으로 초 단위의 이하의 빠른 속도로 응답
- 1시간 동안 수 천명이 서비스를 사용해도 실제 서버에서 동시에 처리하는 요청은 수십개 이하로 매우 작음
- 웹 브라우저에서 계속 연속해서 검색 버튼을 누르지는 않는다
- 서버 자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
1) 한계와 극복
- TCP/IP 연결을 새로 맺어야 함 - 3 way handshake 시간 추가
- 웹 브라우저로 사이트를 요청하면 HTML뿐만 아니라 자바스크립트, css, 추가 이미지 등 수많은 자원이 함께 다운로드
- 지금은 HTTP 지속 연결(Persistent Connections)로 문제 해결
- HTTP/2, HTTP/3 에서 더 많은 최적화
2) 스테이스리스를 기억하자!
서버 개발자들이 어려워하는 업무
- 정말 같은 시간에 딱 맞추어 발생하는 대용량 트래픽
- 선착순 이벤트, 명절 예약, 학과 수업 등록 등
5. HTTP 메시지
1) HTTP 메시지 구조
start-line 시작 라인 |
header 헤더 |
empty line 공백 라인 (CRLF) |
message body |
예시
HTTP/1.1 200 OK |
Content-Type: text/html;charset=UTF-8 |
<html> ... </html> |
2) 시작 라인
- start-line = request-line / status-line
- request-line = method SP(공백) request-target SP HTTP-version CRLF(엔터)
(1) 요청 메시지
- HTTP 메서드 (GET:조회)
- 종류 : GET, POST, PUT, DELETE
- 서버가 수행해야 할 동작 지정
- GET : 리소스 조회
- POST : 요청 내역 처리
- 요청 대상 (/search?q=hello&hl=ko)
- absolute-path[?query] (절대경로[?쿼리])
- 절대경로 = "/" 로 시작하는 경로
- HTTP Version
(2) 응답 메시지
- HTTP 버전
- HTTP 상태 코드 : 요청 성공, 실패를 나타냄
- 200 : 성공
- 400 : 클라이언트 요청 오류
- 500 : 서버 내부 오류
- 이유 문구 :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짧은 상태 코드 설명 글
3) 헤더
- header-filed = field-name":" OWS field-value OWS (OWS:띄어쓰기 허용)
- field-name 은 대소문자 구분 없음
- HOST:www.google.com
- Content-Type:text/html;charset=UTF-8
Content-Length: 3423
- HTTP 전송에 필요한 모든 부가정보
- 메시지 바디의 내용, 메시지 바디의 크기, 압축, 인증, 요청 클라이언트(브라우저) 정보, 서버 애플리케이션 정보, 캐시 관리 정보 등
- 표준 헤더가 너무 많음
- 필요시 임의의 헤더 추가 가능
4) 메시지 바디
- 실제 전송할 데이터
- HTML 문서, 이미지, 영상, JSON 등등 byte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데이터 전송 가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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